2026년 6월 3일, 대한민국은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통해 지방의회 의원, 지방자치단체장, 교육감을 선출합니다. 이번 선거는 지방자치의 발전과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특히, 2027년 대통령선거와 2028년 총선의 전초전으로 정치적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권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정보 습득이 중요합니다.
1. 서론
1.1. 2026 지방선거의 중요성
대한민국의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중요한 선거
2026년 6월 3일, 대한민국은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통해 지방의회 의원, 지방자치단체장, 교육감을 선출하게 됩니다. 이번 선거는 지방자치의 발전과 민주주의의 핵심 원칙을 실현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지방선거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권력 균형을 맞추고, 주민들이 자신의 생활과 밀접한 정책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정치적 관심과 참여의 증대
특히, 이번 선거는 2027년 3월에 있을 대통령선거와 2028년 4월에 예정된 총선의 전초전으로 여겨져 정치적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유권자들이 지방선거를 통해 중앙정치에 대한 의사를 간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것입니다.
1.2. 지방선거의 역할과 의의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한 대표자 선출
지방선거는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대표자를 선출하는 과정입니다. 지방정부는 교육, 교통, 환경, 복지 등 주민들의 일상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정책을 실행합니다. 따라서, 지방선거는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민 참여와 민주주의 실현
지방선거는 민주주의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주민들은 선거를 통해 자신의 대표자를 직접 선택함으로써 정치 과정에 참여하고,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를 가집니다.
1.3. 지방선거와 중앙정치의 연계
대통령선거와의 연관성
2026년 지방선거는 단순히 지역 사회의 대표자를 뽑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이는 2027년 3월에 있을 대통령선거의 전초전으로 여겨지며, 각 정당과 정치인들에게 중요한 시험대가 됩니다. 지방선거의 결과는 중앙정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정치권의 전략과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총선과의 연계성
2026년 지방선거의 결과는 2028년 4월에 있을 총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방선거에서 얻은 정치적 성과와 교훈을 바탕으로 각 정당은 총선 전략을 세울 것이며, 이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관계 설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권자들의 참여와 선택이 더욱 중요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정당 간 경쟁과 유권자 영향력
정당 간의 경쟁은 지방선거에서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입니다. 각 정당은 지방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 다양한 공약과 정책을 제시하며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유권자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정치적 의사를 표현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정책과 대표자를 선택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갖게 됩니다.
1.4. 유권자의 역할과 책임
적극적인 참여와 정보 습득
유권자들은 지방선거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후보자와 정당의 공약을 철저히 검토하고, 자신의 가치와 맞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와 같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정한 선거를 위한 역할
유권자들은 공정한 선거를 위해 감시자 역할도 해야 합니다. 선거 부정이나 불법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를 신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투명하고 공정한 선거 과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할 것입니다.
2. 2026 지방선거 일정
2.1. 본투표일: 2026년 6월 3일
투표일의 중요성
2026년 6월 3일, 수요일은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본투표일입니다. 이 날은 대한민국 전역의 유권자들이 지방의회 의원, 지방자치단체장, 교육감을 선출하기 위해 투표소를 방문하는 날로, 지방자치와 민주주의의 중요한 순간을 맞이하게 됩니다.
투표소 운영 시간
투표소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유권자들은 이 시간 내에 지정된 투표소를 방문하여 투표를 마쳐야 합니다. 투표 마감 시간 이후에는 투표가 불가능하므로, 미리 시간을 조정하여 여유 있게 투표소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2.2. 사전투표 일정
사전투표의 목적
사전투표는 본투표일에 투표할 수 없는 유권자들을 위해 마련된 제도로, 유권자들의 편의성과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장치입니다. 사전투표는 본투표일 약 일주일 전부터 이틀 동안 진행됩니다.
사전투표 기간 및 장소
사전투표는 2026년 5월 27일(금)과 28일(토)에 진행되며, 유권자들은 전국 어느 사전투표소에서나 투표할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소 위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전투표 기간 동안 편리한 장소를 선택하여 투표할 수 있습니다.
2.3. 후보자 등록 기간
후보자 등록 절차
후보자 등록은 선거에 출마하기 위한 필수 절차입니다. 후보자들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정한 일정에 맞추어 등록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등록이 완료되면 공식 후보자로서 선거운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번 2026년 지방선거의 후보자 등록 기간은 4월 4일(월)부터 5일(화)까지 이틀간 진행됩니다.
필요한 서류
후보자 등록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후보자 등록 신청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공식 양식
- 기탁금 납부 영수증: 법률에 의해 정해진 금액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납부하고 영수증을 제출
- 주민등록 초본: 후보자의 주민등록 사항을 확인하기 위한 서류
- 정당 추천서 (해당하는 경우): 정당 소속 후보자의 경우, 소속 정당의 추천서 제출
2.4. 선거 운동 기간
공식 선거 운동 시작
후보자 등록이 완료된 후, 공식 선거 운동이 시작됩니다. 선거 운동 기간은 후보자들이 자신들의 공약과 정책을 홍보하고, 유권자들과 소통하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이번 지방선거의 공식 선거 운동 기간은 5월 19일(목)부터 6월 2일(화)까지로, 약 2주간 진행됩니다.
선거 운동 방법
후보자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선거 운동을 펼칠 수 있습니다. 거리 유세, 선거 홍보물 배포, 인터넷과 SNS를 활용한 온라인 캠페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유권자들에게 다가가며, 공약을 설명하고 지지를 호소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공정한 선거 운동을 위해 관련 규정을 마련하고, 불법 선거 운동에 대해 엄격히 대응합니다.
2026 지방선거 주요 일정
이벤트 | 일정 |
---|---|
후보자 등록 기간 | 2026년 4월 4일 ~ 4월 5일 |
공식 선거 운동 시작 | 2026년 5월 19일 ~ 6월 2일 |
사전투표일 | 2026년 5월 27일 ~ 5월 28일 |
본투표일 | 2026년 6월 3일 |
3. 투표 방법 및 절차
3.1. 투표소 위치 확인
투표소 안내
유권자들은 본투표일과 사전투표일에 자신이 투표할 투표소를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투표소 위치 확인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주소지와 가까운 투표소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투표소 위치 정보
투표소 위치는 읍면동 사무소, 학교, 주민센터 등 공공장소에 마련되며, 투표소마다 편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유권자들이 편리하게 투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전투표소의 경우, 전국 어디서나 투표가 가능하므로, 자신에게 가장 편리한 곳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소 위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전투표와 본투표를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3.2. 투표 방법 안내
신분증 지참
투표를 하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신분증으로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이 인정되며, 신분증이 없을 경우 투표가 불가능합니다. 유권자들은 투표소 방문 전 신분증을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투표 절차
- 투표소 방문: 지정된 투표소를 방문하여 신분증을 제시합니다.
- 명부 확인: 선거관리위원회 직원이 유권자의 신분을 확인하고, 투표용지를 발급합니다.
- 투표용지 수령: 유권자는 투표용지를 수령한 후 기표소로 이동합니다.
- 기표: 기표소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자 또는 정당에 기표합니다. 기표 도구는 반드시 투표소에서 제공하는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 투표함에 투입: 기표한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투입합니다.
유의 사항
투표용지에 기표할 때에는 후보자 이름 또는 정당 이름 옆의 정해진 칸에 정확히 기표해야 합니다. 잘못 기표된 투표용지는 무효 처리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투표소 내에서 사진 촬영이나 통화는 금지되어 있으며, 선거 운동은 일체 허용되지 않습니다.
3.3. 온라인 투표 제도
온라인 투표 도입 배경
온라인 투표는 해외에 거주하거나 특정 상황에서 투표소를 방문하기 어려운 유권자들을 위한 제도로, 유권자의 참여를 높이고 투표 편의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온라인 투표 시스템을 통해 유권자들이 안전하고 신속하게 투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온라인 투표 절차
- 사전 신청: 온라인 투표를 희망하는 유권자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를 통해 사전 신청을 해야 합니다.
- 신원 확인: 신청 후, 신원 확인 절차를 거쳐 투표 자격을 확인받습니다.
- 온라인 투표 진행: 확인이 완료되면, 지정된 기간 내에 온라인 투표 시스템에 접속하여 투표를 진행합니다.
- 투표 확인: 투표가 완료되면, 유권자는 투표 확인증을 발급받아 투표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점과 한계
온라인 투표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투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술적 보안 문제와 시스템 오류 가능성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존재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4. 선거권 및 피선거권
4.1. 선거권 및 피선거권 자격
선거권 자격
2026년 지방선거에서 선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령 기준: 2008년 6월 4일 이전 출생한 대한민국 국민
- 주민등록: 유효한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사람
- 선거일 기준 연령 계산: 선거일을 기준으로 만 18세 이상이어야 하며, 연령 계산에는 초일산입이 적용됩니다. 이는 선거일 다음날 생일인 사람도 투표가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피선거권 자격
피선거권을 가지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연령 기준: 지방의회 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장 후보자는 선거일 기준 만 2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 기타 요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특정 법률에 의해 피선거권이 제한되지 않는 자. 예를 들어, 특정 범죄로 인해 선거권이 제한된 경우는 제외됩니다.
4.2. 연령 계산 방법
초일산입 적용
연령 계산 시, 초일산입이 적용됩니다. 이는 출생일을 연령 계산에 포함시키는 방법으로, 선거일 다음날이 생일인 사람도 해당 선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8년 6월 4일 출생자는 2026년 6월 3일에 선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연령 계산 예시
- 2008년 6월 3일 출생자: 2026년 6월 3일에 만 18세가 되어 선거권을 행사할 수 있음.
- 2008년 6월 4일 출생자: 선거일인 2026년 6월 3일 기준으로 만 17세 364일이지만, 초일산입에 따라 선거권을 가짐.
법적 근거
대한민국 민법 제158조에 따르면, 연령 계산에는 출생일을 산입합니다. 이는 선거일을 기준으로 연령을 계산할 때 출생일을 포함하여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이 규정은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
유권자들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에서 상세한 선거권 및 피선거권 자격 요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웹사이트에서는 선거와 관련된 다양한 법률 정보와 함께, 유권자들이 알아야 할 주요 사항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 후보자 정보 및 공약
5.1. 후보자 등록 및 선거 운동
후보자 등록 절차
후보자 등록은 선거에 출마하기 위한 필수 절차입니다. 후보자들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정한 일정에 맞추어 등록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등록이 완료되면 공식 후보자로서 선거운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번 2026년 지방선거의 후보자 등록 기간은 4월 4일(월)부터 5일(화)까지 이틀간 진행됩니다.
필요한 서류
후보자 등록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후보자 등록 신청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공식 양식
- 기탁금 납부 영수증: 법률에 의해 정해진 금액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납부하고 영수증을 제출
- 주민등록 초본: 후보자의 주민등록 사항을 확인하기 위한 서류
- 정당 추천서 (해당하는 경우): 정당 소속 후보자의 경우, 소속 정당의 추천서 제출
5.2. 후보자 공약 분석
공약의 중요성
후보자들은 유권자들에게 자신들의 정책과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다양한 공약을 발표합니다. 공약은 후보자의 정치적 방향성과 지역 발전을 위한 계획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로, 유권자들이 후보자를 선택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주요 공약 사례
- 경제 발전 공약: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계획을 제시합니다. 이는 중소기업 지원, 창업 인프라 구축, 관광 산업 발전 등의 내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사회 복지 공약: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복지 정책을 발표합니다. 예를 들어, 노인 복지 확대, 아동 및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공공 의료 서비스 개선 등이 있습니다.
- 교육 공약: 교육 환경 개선과 학생 지원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합니다. 이는 학교 시설 개선, 장학금 확대, 교육 프로그램 다양화 등을 포함합니다.
공약 평가 및 검토
유권자들은 후보자의 공약을 평가할 때 다음과 같은 기준을 고려해야 합니다.
- 실현 가능성: 공약이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지, 필요한 예산과 자원이 충분한지 검토합니다.
- 지역 특성 반영: 공약이 지역의 특성과 필요에 부합하는지 확인합니다.
- 과거 실적: 후보자가 이전에 공약을 이행한 경험이 있는지, 신뢰할 수 있는지 평가합니다.
5.3.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자료 활용법
공식 자료 접근
유권자들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를 통해 후보자 정보와 공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모든 후보자의 등록 정보와 주요 공약을 공개하며, 이를 통해 유권자들이 보다 신뢰성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자료 활용 방법
- 후보자 검색: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에서 후보자 이름이나 소속 정당을 검색하여 상세 정보를 확인합니다.
- 공약 비교: 여러 후보자의 공약을 비교 분석하여 가장 적합한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질문과 답변: 후보자에게 직접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포럼이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유권자 참여 방법
6.1. 사전투표 참여 방법
사전투표의 장점
사전투표는 본투표일에 투표가 어려운 유권자들을 위한 제도로, 투표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사전투표를 통해 유권자들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체 투표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 절차
- 사전투표소 찾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에서 가까운 사전투표소 위치를 확인합니다. 전국 어느 사전투표소에서나 투표가 가능하므로, 편리한 장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신분증 지참: 본투표와 마찬가지로, 사전투표 시에도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이 인정됩니다.
- 투표 절차: 사전투표소에 방문하여 신분증을 제시하고, 투표용지를 받아 기표한 후 투표함에 투입합니다. 절차는 본투표와 동일합니다.
6.2. 투표일 참여 방법
본투표일 준비 사항
본투표일인 2026년 6월 3일에 투표할 계획이라면 다음 사항들을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 투표소 위치 확인: 자신의 투표소 위치를 미리 확인하고, 투표소에 어떻게 갈지 계획을 세웁니다.
- 신분증 준비: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신분증 없이 투표할 수 없으므로,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시간 계획: 투표소 운영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바쁜 일정을 피하고, 여유 있게 투표소를 방문할 수 있도록 시간 계획을 세웁니다.
투표 절차
- 투표소 도착: 지정된 투표소에 도착하여 안내에 따라 신분증을 제시합니다.
- 명부 확인 및 투표용지 수령: 선거관리위원회 직원이 유권자의 신분을 확인한 후, 투표용지를 발급합니다.
- 기표소 이동 및 기표: 기표소로 이동하여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자 또는 정당에 기표합니다. 기표 도구는 투표소에서 제공하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 투표 완료: 기표한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투입하고, 투표소를 떠납니다.
6.3. 투표 후 확인 사항
투표 확인증 발급
투표가 완료되면, 유권자는 투표 확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이 정상적으로 투표를 완료했음을 확인하는 증거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직장에서 투표 휴가를 사용한 경우, 투표 확인증을 제출하여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투표 후 부정 감시
유권자들은 투표 후에도 선거 부정 행위나 불법 선거운동을 감시해야 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나 신고 전화로 부정행위를 신고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공정한 선거를 유지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투표 후 개표 과정에 대한 투명성도 중요하며, 개표 결과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 참여 방법
유권자들은 선거 이후에도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지역 주민으로서, 선출된 대표자들이 공약을 이행하는지 감시하고, 필요한 경우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지방자치가 더욱 활성화되고, 지역사회의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7. 결론
7.1. 선거 참여의 중요성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유권자의 역할
지방선거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유권자들은 자신의 대표자를 직접 선택함으로써 정치적 의사를 표현하고, 지역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선거 참여는 단순한 투표 행위가 아니라, 민주주의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이번 2026년 지방선거는 2027년 3월에 있을 대통령선거와 2028년 4월에 있을 총선의 전초전으로 여겨져, 유권자들의 참여와 관심이 더욱 필요합니다.
정치적 변화와 발전의 기회
선거는 정치적 변화와 발전을 이루는 중요한 기회입니다. 유권자들은 투표를 통해 자신이 지지하는 정책과 비전을 가진 후보자를 선택함으로써, 지역 사회와 국가의 미래를 결정짓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투표는 권리이자 의무로서, 모든 유권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 과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합니다.
7.2. 유권자들의 역할과 책임
정보 습득과 후보자 검토
유권자들은 후보자와 공약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습득하고, 신중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와 같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을 활용하여, 후보자의 공약, 경력, 신뢰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가치와 지역 사회의 필요에 맞는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정한 선거 과정 유지
유권자들은 공정한 선거 과정을 유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선거 부정 행위나 불법 선거운동을 발견하면, 즉시 신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해야 합니다. 이는 투명하고 공정한 선거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선거가 끝난 후에도 유권자들은 지속적으로 지역 사회와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선출된 대표자들이 공약을 이행하는지 감시하고, 필요한 경우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지방자치가 더욱 활성화되고, 지역 사회의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와 참고 자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는 선거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자료원입니다. 유권자들은 이 웹사이트를 통해 후보자 정보, 투표소 위치, 투표 절차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선거와 관련된 다양한 법률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거 관련 주요 링크
- 위키백과: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 Wikiwand: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질문과 답변
여러분은 이번 2026년 지방선거에서 어떤 공약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댓글로 의견을 나눠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이 지방선거의 미래를 밝히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여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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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2026년 지방선거는 민주주의 실현과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유권자들은 투표를 통해 정치적 의사를 표현하고, 후보자들의 공약을 신중히 검토해야 합니다. 선거 후에도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모든 유권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공정한 선거를 유지하는 데 기여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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